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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생활/드론 배우기

실기 구술시험 준비

by 아파트알기 2020. 1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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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기 구술시험 준비"

 

DJI 매트리스 600 기체 관련사항

1. 기체

 - 동력방식 : 전기모터 구동방식

 - 모터 수 : 6개

 - 전장 x 전폭 x 높이 : 1,668 x 1,518 x 727

 - 프로펠러 사이즈 : Length  21인치, Pitch 7 인치, 카본 필터, 폴더블 프로펠러

2. 성능

 - 최대 이륙 무게 : 15.1kg

 - 1회 비행 가능 시간 : 최대 35분, 적재 시 16분

 - 호버링 정확성 : 수직±0.5m, 수평±1.5m

3. 전기 장치 및 전자 장치

 - 비행 제어 장치(FC) : DJI A3

 - 모터 성능 : 770W, KV : 130 rpm/V

 - 전자 변속기(ESC) : 50A

 - 메인 배터리(2팩) : 1팩 전압 22.2V / 용량 16,000mAh

 - 조종기 통신 주파수 : 2.4GHZ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시험

 - 연령이 만 14세 이상인 자(학과,실기 공통)

 - 초경량 비행장치 비행시간 20시간(8시간 교관 훈련, 12시간 기장으로 단독 비행 시간 포함) 이상인 자

 

조종자 준수 사항

 - 가시권 외 비행 금지

 - 인구 밀집 지역 비행 금지

 - 음주 비행 금지

 - 낙하물 투하 금지

 - 야간 비행 금지(허가시 가능)

 - 비행금지구역 비행금지

 - 지상고도 150m 이상에서 비행금지(지면, 수면 장애물 기준 150m)

 - 비행장주변 관제권에서 비행금지(반경 9.3km 이내)

 

비행 관련 지식 내용

 - 쿼드타입(모터 축 4개), 헥사타입(모터 축 6개), 옥토타입(모터 축 8개)

 - 이륙 전 기체와 안전거리를 15m 이상 이격 할 것

 - 멀티콥터는 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방향제어

 - 헬리콥터는 기계적 장치에 의한 방향제어

 - 초경량비행장치 구분(중량) : 12kg이상

 - 안전성 인증 대상 :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

 - 안전성 인증 검사 주기 : 영리 1년, 비영리 2년 주기

 - NOTAM : 항공고시보(공항정보실), 비행에 제한 혹은 금지사항을 알려주는 정보

 - 비행승인 : 지방항공청, 서울 도심은 수도방위사령부

 - 촬영승인 : 지역관할 군부대(국방부), 원스탑 민원처리 사이트 신청가능

 

비행금지 및 비행제한 공역 사항

 - 공항 주변 반경(관제탑) 9.3km

 - P518 경기도 북부 휴전선 부근 지역, 군 전술 작전 지역(군사시설 부근)

 - 청화대 기점 수도권 지역 P73

 - 변전소 및 발전소 부근(원전주변 반경 18km 이내 비행금지)

   P61A 고리원전, P62A 월성원전, P63A 한빛원전, P64A 한울원전, P65A 대전원자력연구소

 - 주택가 및 인구밀지비역, 철도 및 고속도로 부근, 송전탑 부근

 - 150m 이상 고도의 비행은 허가를 받아야 한다.(항공기 비행항로가 설치된 공역)

 

FC(Flight Control) 

 - 비행제어 장치, 조종기에서 보내는 명령과 자이로센서 등의 입력에 따라 ESC에 모터를 제어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장치

 

FC 모듈

 - IMU : 이동물체의 속도와 방향, 중력, 가속도를 측정, 수집하는 장치(센서)

 - MCU : 기체의 각 정보를 취합하여 연산 후 보정된 정보를 출력하는 연산 처리부

 - PMU : 대 전력과 소 전력을 변환, 조절하는 전원 관리부

 - GPS : 위성신호를 받아 좌표, 고도를 수집하여 위치를 확인, 유지하는 정보 수신부

 - LED : FC의 상태를 LED색상으로 표시하는 상태 알림부

 

IMU를 구성하는 센서

 - 자이로 센서 : 기체의 3축에 관한 자세 및 기울기를 측정하여 보정해 주는 센서(자세 제어)

 - 가속도 센서 : 중력가속도에 대한 기울기와 움직임에 대한 관성 측정(자세제어)

 - 지자계 센서 : 지구 자기장의 세기와 방향을 측정

 - 기압계 센서 : 대기압을 측정하여 고도 측정

 

조종기 안테나가 꺾여있는 이유

 - 송신기의 전파가 안테나 옆면으로 송출되므로, 송신 강도를 높이기 위함

 

ESC(Electronic Speed Control) 

 - 전자 변속기, 모터속도를 변화시켜 제어

 

브러쉬리스 모터

 - 브러쉬가 없고, 자석이 달린 모터 내벽이 돌아가는 구조

 - 수명기 길고 발열이 적으며, 크리가 작고 효율이 높다.

 

모터 KV값 : 1V당 분당 회전 수(rpm)

 

리튬-폴리머 배터리

 - 용량대비 무게가 가볍고 출력이 좋다.

 - 온도에 민감하며 충격에 약하다.

 - 1셀의 전압은 3.7V (완충 4.2V, 보관 3.8V~3.85V, 경고 3.6V)

 - 1팩 당 6셀이므로 1팩의 전압은 22.2V(3.7V x 6셀 = 22.2V)

 - 완충시 4.2V x 6셀 = 25.2V

 

폐기 셀 편차 : 0.3V 이상의 편차

 

리튬폴리머 배터리 폐기방법

 - 식염수 또는 소금물에 3일 정도 담가놓고 잔류전기를 모두 방전시킨 후 폐기

 

피치(Pitch) 

 - 프로펠러가 1회전 할 때 전진해서 나아가는 기하학적 거리(인치)

 

 

프로펠러 방향이 서로 다른 이유

 - 프로펠러 회전에 의한 기체의 반토크 현상을 상쇄하여 기체의 안전성 확보

 

프로펠러나 모터가 1개 고장시 증상

 - 쿼트콥터 추락, 헥사콥터 기체가 회전하지만 동력보상 제어가 가능, 옥토콥터 동력보상제어가 작동하여 어느 정도 비행이 가능, 우선 착륙

 

조종기 모드1과 모드2의 차이점

 - 엘리베이터 키와 스로틀 키의 위치가 서로 반대

 - 모드 1 : 스로틀 우측, 엘리베이터 촤측

 - 모드 2 : 스로틀 좌측, 엘리베이터 우측

 

 

자격증 취득 후 비행 시 서류

 - 비행계획서, 비행허가서, 자격면허

 

장치신고 시 서류

 - 초경량비행장치 신고서

 - 초경량비행장치를 소유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 초경량비행장치의 제원 및 성능표

 - 기체 정,측면 사진(가로 15cm, 세로 10cm)

 - 보험가입증서(사용사업등록시 제출가능)

 

비행금지 기상조건

 - 돌풍, 번개, 우박, 우천, 안개 등

 

착빙

 - 빙결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물체에 과냉각된 물방울이 충돌하여 얼음피막을 형성한 상태

 - 종류는 맑은 착빙, 혼합 착빙, 거친 착빙이 있으며, 이 중 맑은 착빙이 가장 위험함.

 

GPS 모드와 ATTI(자세) 모드의 차이는

 - GPS 모드는 위치 및 수평 유지이며, ATTI(자세) 모드는 수평만 유지한다.

 

비행계획승인

 - 서울 지방항공청(서울,경기,인천,강원,대전,충청남북,세종시,전라북도)

 - 부산 지방항공청(부산,대구,울산,광주,경상남북도,전라남도)

 - 제주 지방항공청(제주도)

 

조종자 준수사항 위반시 과태료 

 - 1차 위반 100만원, 2차 위반 150만원, 3차 위반 200만원

 

안전성 인증을 받지 않고 비행한 경우 500만원

조종자 증명을 받지않고 비행한 경우 300만원

신고번호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100만원

사고에 관한 보고를 하지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한 경우 30만원

말소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30만원

 

인명 사고시 신고처 

 - 119, 지방항공청, 철동항공조사위원회

 

NOTAM

 - 비행장 또는 활주로설치, 폐쇄되는 운용상의 중요한 변경,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구역, 위험구역의 설정 혹은 폐지 또는 상태의 변경 등의 정보를 수록하여 항공종사자들에게 배포하는 공고문

 

비행금지 풍속 

 - 5m/s

 

비행 중 프롭 1개가 멈췄다고 가정하였을 때 조치사항

 - 크게 소리쳐서 주변사람에게 알리고 신속히 비상착륙 시킨다.

 

취득하고자하는 자격증

 - 초경량 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조종자 자격시험

 

멀티콥터에 작용하는 힘

 - 양력, 중력, 추력, 항력

 

멀티콥터가 전진할 때 앞뒤 로터의 RPM의 변화는

 - 앞쪽 로터의 RPM은 낮아지고, 뒤쪽 로터의 RPM은 높아진다.

 

비행시 필수적으로 휴대해야 할 것

 - 자격증, 비행인증서, 안전성인증서, 비행기록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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